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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아블로Ⅳ/디아4 그 외...

방어도에 따른 물리 피해감소

by scan 2023. 7. 6.

방어도는 어느 정도 중요하고, 얼마까지 높은게 좋을까요?

 

 

1. 방어도로 얻을 수 있는 물리 피해감소의 최대 상한선은 85%입니다. (표시창에서는 100%까지 올라가지만, 85%까지만 적용돼서 데미지를 받습니다.)

방어도 85%상한값 계산식은 239* x^0.792라고 합니다.

 

 

2. 상대하는 몹의 레벨에 따라서 피해감소를 얻는데 필요한 방어도가 올라갑니다.

레벨 1 50 70 100 154
방어도 239 5296 6913 9170 12909

 

 

3. 피해감소와 방어도는 정비례하지 않습니다.

100 레벨 몬스터를 상대로 했을 때 방어도마다 받는 데미지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.

방어도 9170 9025 8459 7459 5240
피해감소 85 82 75 61 34
받는 데미지 15 18 25 39 66

9170 => 9025 일때 145 차이밖에 나지 않지만 15 > 18, 받는 데미지 비율에서 20%의 차이가 생깁니다.

9170 => 7459 일때 방어도는 20% 정도 차이지만, 받는 데미지는 2배(100%)가 넘게 됩니다.

 

방어도가 상한 값에 가까워질수록 방어도 효율이 매우 좋아집니다.

= 상한 값에서 내려가기 시작할 때, 데미지 증가폭이 큽니다.

 

4. 일반 던전/필드는 몹레벨이 캐릭터 레벨을 따라서 오르다가 95 레벨까지만 오릅니다.

95 레벨 몹은 방어도 8805면 피해감소 85%로 적용됩니다.

그래서 선조런/지옥물결 등의 95 렙 몹을 상대로 세팅을 한다면, 8805을 넘는 방어도는 오버스펙이 됩니다.

 

- 최종보스인 릴리트의 메아리는 100 레벨 고정입니다.

그래서 릴리트를 상대할 때는 방어도 9170 이상은 차이가 없습니다.

즉사패턴이 많다 보니 방어보다는 공격옵션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.

 

- 악몽의 인장을 100단계까지 가봐야겠죠?

단계+54를 해주면 몹레벨이 됩니다. 그래서 100단계에서는 154 렙의 몹을 만나게 되고요.

상한 값은 239* x^0.792 공식으로 계산하거나, 예로 써놓은 레벨에서 대략적으로 유추하면 됩니다.

그래서 인장 100단계를 다닐 때는 12909 방어도까지 올리면 최대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5 방어도에서 변수는 불복의 위상 / 비약 / 향입니다.

불복 위상이 계속 적용된다면 50% 증가라는 엄청난 효과가 되니까요.

(시즌1 패치에서 불복효과가 50>30%로 줄었습니다.)
불복효과를 유지하려면 전투를 쉬지 않고 쭉 이어가고, 타격 횟수가 많은 타입의 던전/케릭이 유리합니다.

 

 

*레니아워님 영상의 방어도 부분을 참조해서 작성된 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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